소장품레지던시온라인미술관
어린이미술관뮤지엄샵알림마당
로고 모바일

박수근미술상

박수근미술상

박수근미술상 제정은 ‘박수근 선생의 예술혼과 작품 세계를 기리고자 설립된 박수근미술관’을 중장기적으로 발전시키고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자 미술관 건립 당시부터 거론된 중요한 과제 중 하나였습니다. 오랜 기간 미술계 전문가들과 많은 분이 함께 힘들 모았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미술상 제정의 성격과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운영되는 많은 작가 미술상을 비교·연구하는 과정이 선행되었습니다. 작가의 삶과 세계관에 부합하는 수상자 결정과 지원 방안에 대한 미술상 운영 철학이 대부분 처음의 취지와는 다르게 주최기관의 정치적 수단이나 학연⦁지연에 치우친 운영으로 변질되어 가는 모양새가 안타까웠습니다. 이에 박수근미술상만큼은 본래의 제정 취지, 즉‘박수근의 삶과 예술 세계를 계승 발전시키고 현대미술발전에 기여한 작가를 지원한다’라는 원칙을 지켜 나갈 수 있도록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행정은 중립적인 지원 부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작가는 세상에 너무 많습니다. 박수근 선생이 작고 후 백년이 지난 현재에도 존경받는 이유는 생전에 선하고 진실한 삶을 사셨기 때문입니다. 박수근 선생의 미술상을 수상해야 하는 작가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망이고 박수근미술상의 고유성이 드러나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선정과정

수상작가 구분 시상일자 장르
제1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황재형’ 2016.05.06 서양화
제2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김진열’ 2017.02.24 서양화
제3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이재삼’ 2018.03.15 서양화
제4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박미화’ 2019.05.04 도예
제5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임동식’ 2020.09.26 서양화
제6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김주영’ 2021.12.29 영상, 회화설치, 퍼포먼스